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연말정산을 위한 주택자금상환증명서 발급 방법
    쉽고 간편한 금융상식 2023. 2. 2. 18:42

    연말정산 시즌이 한창입니다.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기업에 재직 중인 경우, 다양한 서류를 발급받느라 바쁘실 텐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주택자금상환증명서 뜻과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주택자금상환증명서란?

      전세 대출을 받으신 분들은 매월 금융기관에 원금과 이자를 납입하고 계실 겁니다. HF, HUG 등에서 지원하는 대출 상품의 경우 원금 상환 없이 매월 이자만 납입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은 데요. 감사하게도 연말정산 때 일년간 낸 전세 대출 원금과 이자에 대해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증명하는 서류가 바로 주택자금 상환증명서입니다.

      주택자금상환증명서-양식
      주택자금상환증명서 양식

      주택자금상환증명서는 위와 같이 생겼으며, 발급 기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택자금상환증명서는 위의 양식에 임차인이 직접 기입하는 것이 아니라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입니다.

      주택자금상환증명서 발급처

      주택자금상환증명서 발급 방법은 세 가지로 나뉩니다.

      • 국세청 홈페이지 발급
      • 은행 사이트 발급
      • 은행 방문 발급

      만일 전세 대출을 진행한 금융기관에서 국세청에 자료를 보냈다면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관련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 해당 내용이 노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주택자금상환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은행 사이트나 은행에 직접 내방하여 서류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주택자금상환증명서 발급 방법

      1. 은행 내방

      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여 주택자금상환증명서를 발급받고자 할 땐, 준비물로 신분증만 가져가면 됩니다. 은행 주택자금상환증명서는 일반 예금 창구가 아닌 대출 창구로 가셔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주택자금상환증명서 온라인 발급

      온라인에서 주택자금상환증명서를 발급받을 땐 대출을 진행한 은행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은행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나, 대부분 증명서 발급 메뉴에서 주택임차자금상환증명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시로 우리은행 주택자금상환증명서 발급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은행-주택자금상환증명서-발급방법

      우리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 뱅킹관리 메뉴에서 증명서신청을 클릭합니다.

      우리은행-홈페이지-증명서신청

      주택자금대출상환증명서를 누른 뒤 발급신청을 클릭하면 아주 간편하게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연말정산 월세 공제를 받고자 하시는 경우, 우측의 월세납입내역서도 함께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만일 월세납입내역서에 월세 내역이 노출되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직접 이체 이력에서 임대인의 계좌번호 혹은 이름을 조회하여 이체내역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주택자금대출 소득공제액은?

      무주택자인 세대주가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에 대해 전세 대출을 받아 원금과 이자를 납입했을 때 공제액은 얼마나 될까요? 원리금 상환액의 40%, 한도는 연 400만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택마련저축공제(청약저축통장)와 합하여 400만원 한도이기 때문에 청약저축을 많이 했다면 그만큼 주택임차자금에 대한 공제액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